3. JVM 메모리 구조
JVM
: 자바 가상 머신,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, 다른 언어로 작성된 것도 자바 byte code로 컴파일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
- 자바 코드를 컴파일하여 .class 바이트 코드로 만들면 이 코드가 자바 가상 머신 환경에서 실행됨
JVM 작동 방식
- 자바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JVM은 OS로부터 메모리를 할당
- 자바 컴파일러(javac)가 자바 소스 코드(.java)를 자바 바이트 코드(.class)로 컴파일
- Class Loader를 통해 JVM Runtime Data rea로 로딩
- Runtime Data Area로 로딩된 .class들은 Execution Engine을 통해 해석
- 해셕된 바이트 코드는 Runtime Data Area의 각 영역에 배치되어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Excution Engine에 의해 GC의 작동과 스레드동기화가 이루어짐
클래스 로더 시스템
- 기본적으로 자바 프로그램들은 클래스들로 이루어져 있음 -> IDE에서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를 컴파일하면, JVM이 읽을 수 있는 .class 파일이 됨
클래스 로더는 이렇게 생성된 클래스 파일들을 엮어서 JVM이 OS로부터 할당받은 메모리 영역인 Runtime Data Area로 적재하는 역할을 함
- 클래스 파일들은 Runtime이 될 때, 적재, 연결, 초기화의 과정을 거치게 됨
1. 적재(Loading)
- 클래스 로더의 주요한 일은 컴파일된 클래스를 메모리에 적재
- Loading의 작업은 보통 static main() 메서드로부터 시작됨
- 이미 로딩된 클래스는 unload될 수 없음
2. 연결(Linking)
- 로드된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검증하고 준비하는 과정
- 3단계로 실행됨
- 검증(Verification) -> 준비(Preparation) -> 실행(Resolution)
- 검증 : 컴파일러가 변환된 바이트 코드가 바이너리 코드로 잘 변환을 했는지 확인하는 과정
- 준비 : JVM에 의한 데이터 구조나 static 저장 공간을 위해서 메모리를 할당하는 과정
- 실행 : Symbolic reference가 direct reference로 대체됨 -> 실제 객체의 주소를 참조하게 됨
3. 초기화(Initialize)
-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의 초기화 로직이 실행됨
- 이는 링크 단계에서 기본 값으로 초기화된 static 변수들을 프로그래머가 입력한 값으로 정의
메모리
- Runtime Data Area
: JVM 프로그램이 실행이 될 때 OS로부터 할당받은 메모리의 영역
- JVM의 메모리 영역으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사용되는 데이터들을 적재한느 영역
- 모든 스레드가 공유해서 사용 -> GC의 대상
- 힙 영역(Heap Area)
- 메서드 영역(Method Area)
- 스레드마다 하나씩 생성
- 스택 영역(Stack Area)
- PC 레지스터(PC Register)
- 네이티브 메서드 스택(Native Method Stack)
1. 메서드 영역
: JVM이 시작될 때 생성되는 공간으로 바이트 코드(.class)를 처음 메모리 공간에 올릴 때 초기화되는 대상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
- JVM이 동작하고 클래스가 로드될 때 적재되서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저장
- 클래스 수준의 정보(클래스 이름, 부모 클래스 이름, 메서드, 변수)를 저장
- 다른 스레드 사이에서 공유되는 자원
- Method Area에서 저장하는 데이터)
- Type 정보(class, interface, enum)
- 메서드와 변수
- FQCN(Fully Qualified Class Name) : object, 함수, 변수의 계층적 구조를 모두포함하여 표현하는 것
2. 힙 역역
: new 키워드로 생성된 객체와 배열이 생성되는 영역
- 주기적으로 GC가 제거하는 영역
- 효율적인 GC를 위해 위와 같이 크게 3가지의 영역으로 나뉨
1) Young Generation
- 자바 객체가 생성되자마자 저장되고, 생긴지 얼마 안되는 객체가 저장되는 공감
- Heap 영역에 객체가 생성되면 최초로 Eden 영역에 할당
- 그리고 이 영역에 데이터가 어느정도 쌓이게 되면 참조성에 다라 Servivor의 빈 공간으로 이동되거나 회수됨
- Young Generation영역이 다 차게 되면 참조 정도에 따라 Tenured Generation(Old) 영역으로 이동되거나 회수됨
- Young Generation과 Tenured Generation에서의 GC를 Minor GC라고 함
2) Tenured Generation
- Old 영역에 있는 모든 객체들을 검사하여 참조되지 않는 객체들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GC가 실행
-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고, 이때 GC를 실행하는 스레드를 제외한 모든 스레드는 작업이 멈추게 됨 -> Stop-the-World
- Stop-the-World가 발생하고 Old 영역의 메모리를 회수하는 GC를 Major GC라고 함
3) 스택 영역
- 지역 변수 ,파라미터, 리턴 값, 연산에 사용되는 임시 값 등이 생성되는 영역
4) PC Register
- Thread가 생성될 때마다 생성되는 여역으로프로그램 카운터, 즉 현재 스레드가 실행되는 부분의 주소와 명령을 저장하고 있는 영역
5) 네이티브 메서드 스택
- 자바 이외의 언어로 작성된 네이티브 코드를 실행할 때 사용되는 메모리 영역으로 일반적인 C 스택을 사용
- 보통 C / C++ 등의 코드를 수행하기 위한 스택을 말하며, 자바 컴파일러에 의해 변환된 자바 바이트 코드를 읽고 해석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자바 인터프리터
3. 실행 엔진
- 클래스 로더에 의해 JVM으로 로드된 .class 파일(바이트 코드)들은 Runtime Data Area의 Method Area에 배치되는데, 배치된 이후에 JVM은 Method Area의 바이트 코드를 실행 엔진(Execution Engine)에 제공하여, 정의된 내용대로 바이트 코드를 실행
- 이때, 로드된 바이트 코드를 실행하는 런타임 모듈이 실행 엔진
- 실행 엔진은 바이트 코드를 명령어 단위로 읽어서 실행
4. 가비지 컬렉터(Garbage Collector)
: 더는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자동으로 회수해줌
- 개발자가 따로 메모리를 관리하지 않아도 되므로, 더욱 손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
- Heap 메모리 영역에 생성된 객체들 중에 참조되지 않은 객체들을 탐색 후 제거하는 역할을 함
- 해당 역할을 하는 시간은 정확히 언제인지를 알 수 없음
- GC 역할을 수행하는 스레드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스레드들은 일시 정지 상태가 됨
- 더이상 참조되지 않는 객체를 정리하는 것을 의미